건강하게

[스크랩] [기본 장기마사지]배가 편해지는 15분 셀프 장기마사지

솔도미 2014. 8. 25. 18:12

셀프 장기마사지

장기마사지는 오장육부를 직접 자극하여 독소를 말끔히 몰아내고, 복뇌의 자율신경과 호르몬 기능, 면역력을 강력하게 증진시켜 주며, 복뇌와 단전을 빠르게 각성시켜 준다. 이렇게 각성된 복뇌를 통하여 두뇌의 간뇌와 시상하부가 작동하면 회복력과 자연치유력이 강해지고 직관력과 상상력, 심지어 초능력이나 영능력까지 개발된다.
장기마사지는 따뜻한 손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건강법이다. 또한 부부, 혹은 부모와 자식 사이 등, 가족 간에 서로 주고받으면 평생 약이나 병원 신세를 질 일이 없게 될 것이다. 
 

 배가 편안해지는 15분 셀프 장기마사지 법 

 

1. 배 흔들기

본격적인 장기마사지에 들어가기 앞서 가볍게 배를 풀어주기 위한 준비동작이다.

 

1) 양손을 배에 얹고 배 전체를 위아래로 가볍게 흔들어준다.
2) 팔에 힘을 빼고 손바닥을 옮겨가며 배 전체를 풀어준다.



2. 배꼽 기통
배꼽은 인체의 뿌리이자 중심이므로, 배꼽만 잘 열어도 오장육부는 물론 몸 전체의 밸런스를 잡고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촉진할 수 있다.

 

1) 양 엄지를 허리에 받치고 상체를 숙이면서 양 손가락 끝으로 배꼽 테두리의 좌우를 동시에 눌렀다가 떼주기를 여러 번 반복한다. 그 다음 배꼽 테두리의 상하, 그 다음 대각선 방향으로 눌렀다가 떼주기를 여러 번 반복한다.

2) 누워서 양손가락 끝을 모아 배꼽 테두리를 돌아가며 지압하며 배꼽을 풀어준다. 상하로 흔들거나 원형마사지하면 더욱 잘 풀린다.

 

 


 

 

 


3. 직장 기통
소화관은 입에서 항문까지 약 9m 길이로 이어진 하나의 관 형태로 이뤄져있다. 관은 처음과 끝, 그리고 중간 이음새 부위가 중요하며 잘 막히는 이 부위들을 잘 뚫어주어야 한다.

 

1) 치골에서 약 3cm 위에 양 손끝을 대고 항문 쪽을 향해 지그시 지압한다. 누운 자세라면 누를 때 골반을 약간 들어주면 훨씬 쉽게 항문 쪽으로 압력이 가해질 것이다.  

2) 5~10초 정도 지압한 후 서서히 손을 뗀다. 소화관이 기통되는 느낌이 들 때까지 지압을 여러 번 반복한다.


 

 

 

 

 

 

 


4. 복뇌 기통
복뇌는 넓은 의미로는 복강을 포함한 오장육부 전체를, 보통은 소장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는 명치 부위를 뜻한다. 명치와 배꼽 사이의 대동맥 근처에 미주신경과 복강신경절, 상장간신경절 등, 두뇌와 통하는 자율신경다발들이 밀집해 있다. 복뇌 부위를 적절하게 자극하면 자율신경이 살아나 소화가 잘 되고 배변이 편해지는 등, 장기의 기능들이 원활해진다.

 

1) 명치 부위에 양 손끝을 대고 약간 아플 정도로 지그시 눌렀다가 떼기를 반복한다. 숨을 내쉬며 누르고 들이쉬며 떼준다. 
2)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있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위가 자주 더부룩하다면 명치를 아랫배 쪽으로 눌러 식도와 위의 연결부위인 분문을 열어주기 바란다.

 

 

 

 

 

 


 

 


 

 

 

 

 

5. 복부피부 기통
양손의 여덟 손가락 끝을 모아 배꼽 근처에서 시작하여 배 전체를 원형으로 마사지해 나간다. 특별히 아픈 곳이나 뭉친 곳은 잠시 멈춰서 아래 위나 좌우로 세밀하게 흔들며 풀어준다.


 


6. 배 두드리기(타복공)
손바닥이나 주먹으로 각 장기를 가볍게 두드리면, 그 진동이 장기에 전달되어 장기의 독소를 떨어내고 막힌 부위를 소통시켜 준다.

 

1) 편안하게 앉거나 누운 자세에서 배꼽과 배꼽 주변의 소장에서 시작하여 대장, 방광과 자궁, 비위, 간담, 신장, 폐와 심장 순서로 부드럽게 두드려준다.

 


 


7. 배꼽소용돌이 문지르기 (마복공)
문지르는 방식은 열기를 장기에 더해주고 배를 따뜻하게 만드는 효과가 탁월하다.

1) 양 손바닥을 마주비비며 따듯한 약손으로 만든다.
2) 양손이나 한 손을 배 위에 얹고 시계 방향과 그 반대 방향으로 각각 100회씩 열이 날 정도로 문지른다. 열기가 배꼽을 통해 장으로 들어가는 것을 느낀다. 배꼽 중심의 기운이 조화됨으로써 몸 전체의 기운 또한 균형 잡히는 것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8. 배꼽명상으로 에너지 단전으로 모으기

장기마사지가 끝나면 마사지로 활성화된 기운을 배꼽 단전으로 모아 저장해야 한다. 배꼽에 양 손바닥을 포개어 대고 배꼽 안쪽을 지그시 집중하며 에너지를 배꼽단전으로 모은다.


 



 

* 본 컨텐츠를 전재할 때는 타오월드 출처를 꼭 밝혀 주십시오.
www.taoworld.kr

 

 

출처 : 4브레인 힐링프렌즈 - 몸·마음·영혼의 완전한 힐링
글쓴이 : 구궁 원글보기
메모 :

'건강하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선도이야기 전후균형  (0) 2015.04.20
국선도이야기 내외균형  (0) 2015.04.20
[스크랩] 선(仙)체조  (0) 2014.08.25
뇌졸중 발생 위험이 있는 감기약   (0) 2010.07.15
국선도 수련에 관하여  (0) 2010.02.08